본문으로 바로가기

[백준/Python(파이썬)] 1890 점프

category PS/백준 2021. 4. 13. 23:25
문제

N×N 게임판에 수가 적혀져 있다. 이 게임의 목표는 가장 왼쪽 위 칸에서 가장 오른쪽 아래 칸으로 규칙에 맞게 점프를 해서 가는 것이다.

각 칸에 적혀있는 수는 현재 칸에서 갈 수 있는 거리를 의미한다. 반드시 오른쪽이나 아래쪽으로만 이동해야 한다. 0은 더 이상 진행을 막는 종착점이며, 항상 현재 칸에 적혀있는 수만큼 오른쪽이나 아래로 가야 한다. 한 번 점프를 할 때, 방향을 바꾸면 안 된다. 즉, 한 칸에서 오른쪽으로 점프를 하거나, 아래로 점프를 하는 두 경우만 존재한다.

가장 왼쪽 위 칸에서 가장 오른쪽 아래 칸으로 규칙에 맞게 이동할 수 있는 경로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
입력

첫째 줄에 게임 판의 크기 N (4 ≤ N ≤ 100)이 주어진다. 그 다음 N개 줄에는 각 칸에 적혀져 있는 수가 N개씩 주어진다. 칸에 적혀있는 수는 0보다 크거나 같고, 9보다 작거나 같은 정수이며, 가장 오른쪽 아래 칸에는 항상 0이 주어진다.

출력

가장 왼쪽 위 칸에서 가장 오른쪽 아래 칸으로 문제의 규칙에 맞게 갈 수 있는 경로의 개수를 출력한다. 경로의 개수는 263-1보다 작거나 같다.

풀이

방문 여부를 표시하기 위해서 리스트의 초기값을 -1로 설정한다. 더하기 연산이 사용될 경우에는 0으로 바꿔준다.

소스코드
def solution(x, y):
    if x == n-1 and y == n-1:
        return 1
    num = board[x][y]
    if dp[x][y] == -1:
        dp[x][y] = 0
        if 0<= x + num <n and 0 <= y < n:
            dp[x][y] += solution(x+num, y)
        if 0 <= x < n and 0 <= y + num < n:
            dp[x][y] += solution(x, y+num)
    return dp[x][y]

n = int(input())
dp = [[-1 for _ in range(n)] for _ in range(n)]
board = []
for i in range(n):
    board.append(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)
print(solution(0, 0))

Git : github.com/jisun1125/algorithm-problem-solving/blob/main/baekjoon/no_1890.py

문제 : www.acmicpc.net/problem/1890

 

1890번: 점프

첫째 줄에 게임 판의 크기 N (4 ≤ N ≤ 100)이 주어진다. 그 다음 N개 줄에는 각 칸에 적혀져 있는 수가 N개씩 주어진다. 칸에 적혀있는 수는 0보다 크거나 같고, 9보다 작거나 같은 정수이며, 가장

www.acmicpc.ne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