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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백준/Python(파이썬)] 1261 알고스팟

category PS/백준 2021. 3. 3. 21:36
문제

알고스팟 운영진이 모두 미로에 갇혔다. 미로는 N*M 크기이며, 총 1*1크기의 방으로 이루어져 있다. 미로는 빈 방 또는 벽으로 이루어져 있고, 빈 방은 자유롭게 다닐 수 있지만, 벽은 부수지 않으면 이동할 수 없다.

알고스팟 운영진은 여러명이지만, 항상 모두 같은 방에 있어야 한다. 즉, 여러 명이 다른 방에 있을 수는 없다. 어떤 방에서 이동할 수 있는 방은 상하좌우로 인접한 빈 방이다. 즉, 현재 운영진이 (x, y)에 있을 때, 이동할 수 있는 방은 (x+1, y), (x, y+1), (x-1, y), (x, y-1) 이다. 단, 미로의 밖으로 이동 할 수는 없다.

벽은 평소에는 이동할 수 없지만, 알고스팟의 무기 AOJ를 이용해 벽을 부수어 버릴 수 있다. 벽을 부수면, 빈 방과 동일한 방으로 변한다.

만약 이 문제가 알고스팟에 있다면, 운영진들은 궁극의 무기 sudo를 이용해 벽을 한 번에 다 없애버릴 수 있지만, 안타깝게도 이 문제는 Baekjoon Online Judge에 수록되어 있기 때문에, sudo를 사용할 수 없다.

현재 (1, 1)에 있는 알고스팟 운영진이 (N, M)으로 이동하려면 벽을 최소 몇 개 부수어야 하는지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
입력

첫째 줄에 미로의 크기를 나타내는 가로 크기 M, 세로 크기 N (1 ≤ N, M ≤ 100)이 주어진다. 다음 N개의 줄에는 미로의 상태를 나타내는 숫자 0과 1이 주어진다. 0은 빈 방을 의미하고, 1은 벽을 의미한다.

(1, 1)과 (N, M)은 항상 뚫려있다.

출력

첫째 줄에 알고스팟 운영진이 (N, M)으로 이동하기 위해 벽을 최소 몇 개 부수어야 하는지 출력한다.

풀이

BFS로 풀이했다. 큐와 visited에 미로의 (x, y) 좌표를 기준으로 값을 넣도록 하였고 visited에는 해당 좌표까지 이동하는데 부순 벽의 개수를 넣는다.

최소한의 벽만 부수어 이동하려면 0, 즉 빈 방 위주로 이동해야 하므로 큐에 값을 넣을 때 appendleft를 톻애 우선순위를 주었다.

소스코드
from collections import deque
dx = [1, 0, -1, 0]
dy = [0, 1, 0, -1]
m, n = map(int, input().split())  # 미로의 크기를 나타내는 가로 크기 M, 세로 크기 N
a = []
for i in range(n):
    a.append(list(input()))

q = deque()
q.append((1, 1))

visited = dict()
visited[(1, 1)] = 0

while q:
    x, y = q.popleft()  # 좌표
    
    if x == n and y == m:
        print(visited[(x, y)])
        break
        
    for i in range(4):
        tx = dx[i] + x
        ty = dy[i] + y

        if 0 <= tx-1 < n and 0 <= ty-1 < m and (tx, ty) not in visited.keys():
            if a[tx-1][ty-1] == '1':  # 벽을 부숴야 한다면
                visited[(tx, ty)] = visited[(x, y)] + 1
                q.append((tx, ty))
            else:  # 빈 방이라면
                visited[(tx, ty)] = visited[(x, y)]
                q.appendleft((tx, ty))

오랜만에 서치 안하고 온전히 혼자 푼 문제

github.com/jisun1125/algorithm-problem-solving/blob/main/baekjoon/no_1261.py

 

jisun1125/algorithm-problem-solving

Algorithms. Contribute to jisun1125/algorithm-problem-solving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.

github.com

www.acmicpc.net/problem/1261